[학사] 2020학년도 1학기 I-CORE 진행 관련
- 글로벌경영학과
- 조회수3176
- 2020-04-07
안녕하세요 여러분, 글로벌경영학과 행정실입니다. 2020학년도 1학기 수업을 코로나 사태가 중단될 때까지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함에 따라 I-CORE 진행 방식도 약간의 변화가 있어, 이와 관련하여 공지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학기 I-CORE를 수강하시는 모든 학생들은 아래에 학과장님께서 작성하신 글을 확인하여 주시고, 또한, 학과장님께서 올리신 Youtube영상 초반부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GHSU6f00uM
아이코아이코어 프로젝트는 전과 같이 추진합니다.
1. 이번 아이코어 프로젝트 역시 예년과 동일하게 모든 과목을 포괄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아이코어를 수강한 여러분들은 온라인에 업로드되어 있는 강의들을 빠르게 수강할 것을 권장합니다. 실제로 현재 수업을 들은 인원 수를 파악해 보니, 얼마 되지 않는데, 뒤로 미루기 보다는 빨리 수업을 들어놓으시길 바랍니다.
2. 오프라인 기업체 방문은 현재 논의 중이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학 전체의 정책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불가항력적인 천재지변입니다. 가능한 모든 부분을 온라인으로 대체하여 진행할 수 밖에 없음을 양해해 주기 바랍니다. 또한 매년 기업체 방문이 이루어졌던 것은 아닙니다. 작년의 경우도 전원이 다 공장방문을 한 게 아니었고, 그 전 해의 경우 역시 회사 방문이 아니라 증권업계의 애널리스트가 왔었으며, 그 전 해의 경우도 회사의 담당자 분이 성대를 방문해서 회사 소개와 Q&A를 했었습니다. 그러니, 이번에 회사 방문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이해해 주길 바랍니다.
3. 그 대신, 기업 방문이 여의치 않을 경우 현업의 전문가 분[애널리스트나 기업체 담당자]을 제가 모셔서 제 연구실에서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며, 여러분들이 실시간 웹엑스를 통해서 Q&A를 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4. 아이코어 발표는 지난 5년동안 항상 각 팀이 비디오로 녹화하여Youtube에 업로드하고, 교수님들한테 그 링크를 제출하는 식으로 이루어져 왔었고, 이번에도 동일하게 진행 할 예정입니다. 다같이 모여서 찍을 거냐 각기 자기 맡은 부분만 찍은 다음에 편집해서 올릴 거냐 등은 각 팀이 알아서 하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에도 팀마다 자기 방식들을 찾아서 진행하곤 했었습니다. Webex를 통해서 팀별로 화상회의식으로 발표하여 그것을 녹화해서 보내는 방법도 생각해 볼만 할겁니다. 간단한 동영상 편집하는 법에 대해서는 각종 방법들이 유튜브에 설명되어 나와 있습니다.
5. 보고서 제작 등 조별프로젝트 진행방식에 대해서는 Google Docs 플랫폼을 활용하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부터 활용하는 습관을 들여 보실 것을 권합니다.
6. 실제 오프라인 미팅을 팀별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금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학의 정책상 사회적 거리두기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미팅을 허용할 수가 없습니다. 대신 학교의 공식 소프트웨어인 Webex를 통해서 미팅을 할 수 있을 겁니다. 혹은 Zoom을 통해서 이것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겁니다. 회의에 참석 혹은 불참 여부도 디지털 기록으로 남을 것이며, 이를 활용하면 팀원간 peer evaluation도 쉽게 될 수 있을 겁니다.
많이들 걱정되고 초조할 것은 이해합니다. 그러나, 이것 또한 전에 없던 도전인지라 경영인 입장에서 큰 과제가 될 수밖에 없으며, 이것을 응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보다 많은 배움이 있을 것입니다. 힘 내시고, 잘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글로벌경영학과장 김영한 드림
- 다음글
- 학생 학교 출입 안내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