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2023 글로벌경영학과 제3회 비즈니스캠프 참가자 모집 안내
- 글로벌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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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8-29
안녕하세요 글로벌경영학과 행정실입니다.
글로벌경영학과에서는 겨울방학 기간 동안 2023 글로벌경영학과 제3회 비즈니스캠프를 진행합니다. 관심 있는 학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금번 비즈니스캠프는 정해진 키워드에 맞게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주제부터 설정하여 기획, 해외파견까지 일괄 진행하며, 결과 보고로 심사를 진행하는 공모전 형식의 해외파견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진행방식은 설명회 세션에서 전달드릴 예정이므로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9/4(월) 진행되는 설명회 세션에 반드시 참가하시기 바랍니다.
※ 9/4(월) 설명회 참가 신청 링크: https://forms.gle/JqjzvUispiREWPTM8
[설명회 세션] 일시 및 장소: 9/4(월) 18시 30분 국제관 9B218호
본 캠프는 2023-2학기 재학생만 지원 가능하므로 비즈니스캠프에 관심 있는 2023-2학기 글경 재학생이면 누구든 참석 가능합니다. 참가 희망 시 참가신청 설문 진행 부탁드립니다.
(참가 학생에게는 간단한 저녁 대용 음식을 제공할 예정이며, 미니 간담회 형식으로 학과장님과 함께 식사하며 진행될 예정입니다.)
◎ 진행방법: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여 키워드에 맞는 주제를 정한 후 이에 적합한 방문 국가 및 도시 선택하여 기업 미팅 및 전문가 면담 등 자율적으로 일정 및 활동 기획, 파견 수행 후 관련 결과 정리 및 보고
◎ 진행분야: 전략/마케팅 (2개 분야 중 택 1)
◎ 진행키워드: 기업의 평판자본(reputational capital), 브랜드 가치, 기업문화, 지적재산권, 상표권, ESG/CSR 등 기업의 무형의 자산
※ ESG/CSR 관련해서는 “E”분야인 기후 관련 주제가 아닌 “S“,“G“ 중심으로 진행 필요
★ 구체적인 주제는 진행키워드와 관련하여 팀별로 자율적으로 구상하되 기업의 입장에서 도움이 될 만한 주제를 설정
◎ 지원자격
가.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글로벌경영학과 2023-2학기 재학생
(* 휴학생 불가/선발 이후 휴학하여도 비즈니스캠프 참가 불가)
나. 본인 재학기준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12학점(최종학기 직전학기는 9학점) 이상 이수하고 평점평균이 2.0 이상인 자 (직전학기 교환학생 파견일 경우, 취득성적이 모두 P인 자)
* 본 프로그램은 장학금 지원으로, 자격요건 충족할 경우 지원 가능 (※ 지원자격 미충족 시 탈락)
◎ 신청방법
- 제출서류 작성 후 기한 내 팀장이 글로벌경영학과 메일 skkugba@skku.edu로 제출
- 신청기간: 9.5(화)~10.3(화)
* 이메일 제목(예시): 2023 글로벌경영학과 제3회 비즈니스캠프 지원_팀명
** 첨부파일명(예시): 2023 글로벌경영학과 제3회 비즈니스캠프 참가신청서류_팀명
◎ 제출서류 (PDF형식으로 하나의 파일로 제출) * 제출양식 파일첨부
- 참가신청서 (본인 자필서명 필수 기입)
- 수행계획서 (확정한 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 조사 및 현장 방문, 조사 계획서)
(★ 수행계획서는 아래 내용 포함해 A4 5장 내외 작성)
연번 | 구분 | 내용 |
1 | Brief Description of the Project | 제시한 진행키워드와 관련한 팀이 선택한 구체적인 과제 영역을 간단하게 요약 |
2 | Background | 조사 및 현장 방문 계획의 배경을 서술 - 수행할 과제의 관련 산업, 시장, 그 외의 기타 필요한 데이터 분석 포함 - 팀이 선정한 구체적인 주제에 대한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추가적인 자료가 무엇인지 서술 |
3 | Objective | Background에서 언급한 추가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조사 및 현장 방문의 목적을 서술 |
4 | Plans | 전반적인 개요 및 세부 계획안을 서술 - 팀원 각자의 역할 명시 - [중요] 구체적으로 방문하고자 하는 국가, 도시, 기업 (기타 기관) 등과의 미팅 계획 상세히 기술(미팅 일시/계획 확정을 증명할 수 있는 이메일 등 증빙자료 첨부) |
5 | Timeline | 수행 계획의 일정을 요약 |
◎ 선발인원: O팀 모집(글로벌경영학과 재학생 2~4인 구성)
* 팀 인원이 2~4명으로 변경되었으며, 2명으로 구성된 팀의 경우 3~4명 학생들이 구상하는 퀄리티와 동일하게 팀원별 업무분배 및 관련 자료 조사 등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 지원국가
- 미국/유럽/오세아니아/아시아 등
* 보안이 취약하거나 출국 불가인 국가는 파견 불가
* 기타 명시되지 않은 국가의 경우 행정실 문의
◎ 지원사항: 장학금 지급 (* 선발 완료 후 파견 전 지급 예정)
- 미국/유럽/오세아니아 : 1인당 300만원
- 아시아 : 1인당 150만원
◎ 선발방법
- 1차: 서류평가
- 2차: 면접평가
◎ 주요 일정
연번 | 구분 | 일시(예정) | 내용 |
1 | 비즈니스캠프 진행 설명회 | 9.4(월) 오후 6시 30분 (국제관 9B218호) | - 진행방식 설명 및 구체적인 과제 안내 * 참가 학생들은 세션 시작 5분 전까지 착석 필수 |
2 | 참가신청 | 9.5(화)~10.3(화) | - 팀별 해외기업/전문가 미팅 일정 기획 및 컨택, 일정 조율 진행 |
3 | 1차 서류심사 결과 발표 | 10.10(화) 예정 | - 개별 통보 |
4 | 2차 면접 | 10.16(월) 예정 | - 면접시간은 추후 공지(면접자 대상 개별 안내) |
5 | 최종합격발표 | 10.18(수) | - 개별 통보 |
6 | 수행계획서 피드백 세션 | 필요시 진행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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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최종합격자 오리엔테이션 | 12.18(월) 예정 오프라인 진행 | - 파견 시 유의사항 등 안내 예정 - 구체적 일정 추후 안내 * 전원 참석 요망 |
8 | 파견 진행 | ~24.1.31(수) | * 종강 이후부터 진행 |
9 | 결과보고서 제출 | ~24.2.7(수) | - 제시된 키워드에 맞는 주제의 논의점 및 아이디어 제안 등 * 양식: 파워포인트 10장 내외 작성 1. Background : 수행한 조사, 현장 방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2. Key Findings : 과제 수행 결과 발견한 주요 내용을 3-5개로 요약 ⁃ Opportunities - 어떠한 기회 요인이 있다고 보여지는지 ⁃ Insight – 주제 조사 후 얻은 Insight 3. Proposal : 아이디어 제안 또는 국내 적용 가능성 등 |
10 | 결과 발표회 및 시상식 | 24.2.12 주차 예정 | * 팀 당 2인 이상 필수 참석 ** 결과 발표 우수팀 혜택 추후 안내 |
* 구체적 일정 및 세부사항은 일정별로 추가로 공지 예정
** 일정은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의무사항
- 오리엔테이션 세션, 결과 발표회 등 모든 행사일정 필수 참여
- 캠프 종료 후 결과보고서 작성 및 발표회 진행 예정
- 이외 학과에서 요청하는 각종 자료 및 사진 제출
◎ 유의사항
- 최종선발 후 캠프 참가를 취소할 경우, 수령한 장학금 환수 및 취소 수수료 등 부가비용 자비부담
- 의무사항 불이행 시(결과보고서 미흡/미제출 및 결과 발표회 미참석 등) 장학금 환수
◎ 문의: 글로벌경영학과 행정실(☎ 02-760-0041,0034)